Pharo5 :: Print It 변경

 

전통적인 Smalltalk 의 “Print it” 은 transcript 에 실행을 원하는 smalltalk 코드의 실행 결과를 바로 출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건 특정 smalltalk dist 에만 국한되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의 Smalltalk 은 동일한 동작을 보장합니다. 하지만 최근버전의 Pharo 는 전통적인 “Print it” 을 다르게 동작시키는군요. 마치 hint 또는 popup 처럼 출력결과를 표시합니다.

 

그리고 본문의 내용에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기존의 “listLoadedModules” 메서드는 “vm” 이라는 메서드와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해당되는 내용은 다음의 link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pharo.gemtalksystems.com/book/Tidbits/TipsAndTricks/HowToDebugPluginAbsence/

 

이거… smalltalk 도 슬슬 트렌드를 생각해 가며 쓸 때가 된건가 싶습니다. squeak 은 괜찮을거라 생각하지만…. pharo 는 marcus 의 말대로 business 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시스템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듯 하네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