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Pharo 7!

 

정말 오랜만에 올려보는 Pharo 소식입니다. 웬지 5, 6 버전은 거의 실행만 시켜본듯한 느낌이 드는건 기분탓이겠죠?…(야!)

1. linux 와 osx 버전의 64bit 버전이 안정화가 되었습니다. 다만 windows 버전은 아직 개발버전 상태군요.
2. 드디어 git client 가 공식적으로 도입 되었으며 metacello 대신 기본 CMS 가 git 으로 지정되었군요.
3. 오래된 nautilus 라는 class browser 대산에 Calypso 라는 도구가 기본 browser 로 들어갔다는데.. 이건 저도 안써봐서 잘…
4. IoT 에 대한 부분이 추가된듯 합니다. https://github.com/pharo-iot/PharoThings 를 참고하라고 하는군요.
5. UnifiedFFI 에 대한 부분이 있는데.. FFI 는 예전에 cogvm 볼때 살펴봤던 기억이 있습니다만… 기존 FFI 에 비해서 뭔가 달라진점이 있는지는 따로 살펴봐야 겠습니다.
6. 이건 pharo git 페이지에 나오는 내용입니다만.. 원래 pharo 에서 사용하던 stream class 가 zinc 패키지의 stream 클래스를 기본 stream 으로 사용하기로 했나보네요. zinc 는 pharo 의 network 을 담당하는 클래스 패키지입니다.
7. pharo 의 기본 개발과정에 jenkins 2 를 도입했나보군요…. 이야…. git 의 힘이란…

개인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일단 git 의 도입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환영할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지난 버전에서는 64bit vm 과 32bit vm 의 Pharo Image 가 서로 호환되지 않았었는데..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이 있었는지도 개인적인 관심사이기는 하네요.

http://pharo.org/news/pharo7.0-released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