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aro5 :: 편리한 통합검색기 Spotter

 

대부분의 경우에서 이런식의 통합 검색기라는건 컴퓨터상에 있는 파일 또는 프로그램을 찾아내거나.. 근래에 들어서는 인터넷에 있는 정보를 키워드 검색으로 보여주는등의 기능을 합니다. Windows XP 때부터 시도되었던 이러한 방식은 요즘에 와서는 절정을 이루고 있죠. (물론 MS 와 Bing 이라는 희대의 조합덕에 개인적으로 좋아하지는 않습니다만)

 

하지만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검색기는 그 역할이 약간 다릅니다. 어차피 file 등은 외부에 가지고 있는거니 현재 프로그래밍 하고있는 환경내에서의 class 및 method 와 function 의 검색등을 통해 보다 편한 프로그래밍 환경을 제공하는데에 그 목적이 있는거죠. 물론 Pharo 는 이미 2.0 부터 자동완성등에 대한 편리한 방법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만….. 이 Spotter 는 그것보다 조금은 더 진일보한 느낌입니다.

 

물론 Smalltalk 이라는 환경 자체가 self-made 로서, 현재 눈에 보이는 모든것을 다 디버깅하고 테스트해볼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Morphic 으로 이루어져 있는 Squeak/Pharo 환경은 그게 극대화된 환경이기도 합니다. workspace(Pharo 최근버전에서는 Playground 로 바꼈더군요) 또는 Transcript 에서 언제든지 원하는 코드를 테스트해볼 수 있는 이 환경에서 이러한 Class 검색기의 존재는 언제든지 원하는 코드를 바로 테스트해볼 수 있는 최적의 도구임에 틀림 없습니다. 프로그래밍을 하시는 분들은 들어보셨을 Rails 라는 개념은 web 을 기반으로 이러한 dynamic 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서 인기가 높았는데요…. 저도 아직 제대로 공부를 해보지는 않았지만.. 이러한 환경은 seaside 와 같이 결합되면 더 강력할거라 생각됩니다.

 

Pharo 로 뭘 해야할까 고민중이었는데… 새로 시작하는 프로젝트 또는 seaside 가 꽤나 적합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하는군요 😀

Pharo5 :: 예제(example) 브라우저가 추가되었습니다.

 

대략… 20년 전쯤? windows 3.1 에서 처음 delphi 를 배울때 정말 도움이 됐던것중에 하나는 바로 “Examples” 폴더였습니다. delphi 로 직접 구현한 예제들을 소스와 함께 제공함으로서 그 당시 책이 전혀 없었던 제게 상당히 빠른 학습이 가능하게 됐던 기반이었습니다.

 

이제 Pharo 에도 같은게 생겼습니다. pharo 에서 구현가능한 각종 UI 에 대한 Sample 과 더불어 소스코드를 제공하는군요. 이 정도라면.. Pharo 를 배우려는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더욱이 Pharo/Squeak GUI 의 기반이 되는 Morphic 에 대해서는 문서를 찾아보기 힘든데.. 어느정도 정돈된 Framework 과 함께 제공되는 예제코드는 자연스럽게 Morphic 을 익히기에 좋은 방법을 제공해 줍니다.

Pharo5 :: 튜토리얼이 추가되었습니다.

 

아무리 책을 본다고 해도..  Smalltalk 은 그 자체로 문법이 매우 익숙하지 않습니다. 그 자체가 VM 이며, 일종의 운영체제처럼 동작하며, 스스로 runtime 상태에서 디버깅을 할 수 있는건 그리 흔한일이 아니죠. 더군다나 한국어로 된 책은 그 존재도 거의 없기에 Smalltalk 을 익힌다는 건 인터넷 상에 있는 약간의 강좌 외에는 찾아보기가 힘들었습니다. 이에 Pharo 라는 Smalltalk 환경을 간단하게 경험해볼 수 있는 튜토리얼이 아예 들어갔네요. 물론 코드에 따라 익숙하지 않겠지만.. 그래도 이정도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수 있는 수준은 충분히 되는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