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 의 ROLE

PM 이 하는 일이.. 원래 별거 없어보여도 빠지면 티가 나거든요.

디자인인데.. 그냥 Html 작업만 대충 하면 되는건지… 아니면 PSD 부터 들어가야 하는건지.. 작업자끼리 알아서 할거라고 생각하면 대단히 큰 오산이죠.

PM 의 가장 큰 가치는 교통정리입니다. 각 request 와 result 사이의 flow 를 조절하고, 이를 통해 제대로된 시간을 잡을 수 있도록 하는거…..

이로인해 비즈니스 타이밍을 늦지 않게 만드는.. 속칭 노가다 십장이죠.

아.. agile 좋아요. 그건 구성원들이 전부 일정 수준 이상의 시니어 수준이라 한명한명이 PM 급의 역량을 가지게 되면.. agile 해도 됩니다. 그래도 문서관리 및 프로젝트 모니터링은 필요하죠. 그게 보조적 역할이라해도 말입니다. (개발자의 머리수만큼 생각의 개수 및 결과물의 개수가 달라질테니깐요)

뭐.. 그런겁니다. 좋은 개발방법론… 뭐고 나발이고 다 좋아요. 하지만 그럴만한 인재들을 데려다 놓았을때, 인건비 및 재경비를 감당할 자신이 없다면, 어설픈 개살구 이론에 섣불리 현혹되어서는 안된다는 얘기입니다.

내가 생각하는 “사장의 자세”

사장이라는건.. 특별한 사람이 아니다. 그리고 특별한 취급을 받아야 하는 사람도 아니다.
 
회사라는 틀에서 역할을 맏은 사람이고, 자기 몫을 못하면 욕을먹어야 하는 그런자리일뿐.
 
다만 지고있는 risk 덕분에 high risk / high return 이 가능한것 뿐이고, 고생한 만큼 목소리를 조금 더 크게 낼 수 있는것 뿐이다. 내가 생각하는 사장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1. 월급을 마련해서 준다.
2. 회사가 잘 운영되도록 한다.
 
(끝.. 이거보다 더 있나요 혹시?)
 
 
비전제시고뭐고… 회사내 구성권들이 자기 역할을 잘 하게 만들수 있으면 그게 사장의 역할인것.
 
그 이상도.. 그 이하고 아니고… 고생한만큼 “잘 된다면” 뭔가 더 받아가면 되는거니.. 쓸데없는 자만은 금물.
 
 
하지만 그럼에도 자신감은 있는것이 좋으나 그 자신감은 “스스로” 를 향 것이어야지.. 그것으로 회사의 “동료” 를 괴롭게 한다면 역할 잘 못하고 있는거니 반성하고 낮추고 노력하는것으로 “일일우일신” 해야하는게 맞다.
 
 
===================
 
라고 썼지만 나도 잘 못함…@.@;;;

FreeBSD 를 pxeboot 를 이용해서 설치하는 경우에 대한 간단한 기록

일단 전제는 다음와 같았다.

 

  1.  오래된 노트북이어서 cdrom (또는 iodd등)으로 부팅이 안되는경우
  2. 유선 랜카드는 달려있는 경우
  3. 써먹을수 있는 서버는 linux 서버인경우

 

기본적인 컨셉은 다음과 같다.

  1. linux 서버에는 dhcp 서버와 tftp 와 NFS 를 세팅하는 것으로 한다.
  2. 노트북은 pxe 를 통해서 랜카드로 바로 부팅하는것으로 한다.

 

일단 노트북을 pxe 를 통해서 FreeBSD 로 부팅을 시키는것 까지는 어렵지 않았다(FreeBSD 11.0 rc1 booting 이미지를 사용) 그 과정을 간략하게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리눅스 서버에 dhcpd 를 설치해서 dhcp 서버를 세팅한다. 이때 dhcp 서버는 pxe 를 통해 network 상의 특정 MAC Address 를 가진 단말에게 pxeboot 이미지의 경로와 NFS 를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던져준다
  2. 리눅스 서버에 tftp-ha 를 세팅한다. tftp 를 통해서 pxeboot 및 기본적인 정보를 필요로하는 단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된다.
  3. 리눅스 서버에 NFS 를 세팅해서 FreeBSD 설치에 대한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기본적으로 본인은 dhcp 를 공유기 내부에서(dd-wrt) 처리하고자 했으나.. pxelinux 는 가능하지만 FreeBSD 는 이런 부분에 대해 그리 자유롭지 못하다. 방법을 한참 찾다가 linux 서버에 dhcpd 를 설정하니 생각보다 쉽게 해결되었다.

 

linux 서버에 tftp-ha 와 NFS 에서 사용하게될 파일을 세팅하였다. 배포되고 있는 FreeBSD booting iso 이미지를 loopback mount 해서 파일을 가져올 수 있도록 만든다음, tftp 와 NFS 에서 공통적으로 바라보게될 디렉토리 안쪽에 모두 내용을 복사하였다. pxeboot 에 사용될 tftp root 경로 안쪽의 boot 디렉토리 아래쪽의 몇가지 텍스트 파일을 손봐주면 준비는 ok.

 

그러나 한가지 문제가 생겼다.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FreeBSD 설치용 pxeboot 가 단말애서 실행은 되지만 웬지 모르게 NFS 로 된 root 가 계속 read-only 로 mount 되는 것이었다. 아마도 권한 문제일거라 생각은 되지만… 그걸 찾기에는 시간이 너무 지나버렸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usb cdrom 을 단말에 꼽았더니.. 부팅용으로는 인식되지 않던 usb 장비가 인식이 제대로 되는것이었다. 이때 FreeBSD 설치이미지 부팅과정에서 본 내용이 떠올랐다. 본인은 FreeBSD 의 구조에 대해 잘 알지는 못하지만… 대강의 내용을 보니 iso9660 의 spec 에서 허용하는대로 CDROM 의 볼륨레이블 내용대로의 이미지를 찾고 있는듯 했다…. 오호.. 그럼 방법이 있지 않을까? 해서 usb cdrom 에 FreeBSD booting 이미지를 매핑해서(iodd) 부팅을 시켰더니 일단은 성공적으로 usb 의 내용을 root 로 삼아 installer 가 실행되었다. 문제는 여기부터 다시 시작…

 

이렇게 부팅된 상태는 network device 를 인식은 하지만 IP 를 별도로 세팅하지 않는다.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말이다. installer 에서 shell 로 잠시 나온다음 ifconfig 과 route 를 이용해서 ip 과 gateway 는 수동으로 세팅해서 간신히 외부와  인터넷은 되게할 수 있지만….. 문제는 nameserver resolving 이다. /etc/resolv.conf 에 nameserver 에 대한 내용을 아무리 기입해도 shell 에서 exit 하는 순간, 관련된 값이 초기화 되어버린다. 이 부분이 왜 중요하냐면.. booting 이미지는 정말 부팅만 된다. 덕분에 설치에 필요한 각종 파일들을 서버에서 받아와야 하는데… domain resolv 를 하지못하니.. 덕분에 미러서버에 접근할 수도 없고.. 때문에 설치를 진행할 수가 없다. 그래서 /etc/hosts 에 해당되는 domain 을 static 으로 넣을까 했으나.. cdrom 에서 mount 된 부분이므로 역시 readonly 되어버려 편집을 할 수가 없게된다.

 

어떡할까 고민하다가.. 잘 생각해보니 CDROM 에서 booting 을 mount 한다면.. 그걸 DVD 이미지를 mount 할 수 있게도 가능하지 않을까? 해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간단하게 거쳐보았다.

  1.  기존의 tftp root 에 편집해두었던 boot 디렉토리를 백업받는다.
  2. tftp root 디렉토리에 있는 내용을 모두 지운다.
  3. FreeBSD  DVD iso 이미지를 loopback mount 해서 파일을 tftp root 로 모두 옮겨온다
  4. 백업받은 boot 디렉토리를 원상복귀 시키기 위해 tftp root 에 있는 boot 디렉토리를 지우고 아까 백업받은 내용을 이자리에 배치한다.

 

기본적으로 FreeBSD 역시 linux 와 마찬가지로 부팅이 되며 kernel 이 로딩되는 시점에서, bios 에서는 최소한의 정보만을 전달받고 나머지는 하드웨어를 다시 스캐닝 해서 정보를 구축한다. 덕분에 부팅시에 바로 인식이 안되던 usb cdrom 이 인식되는건데…. 여튼간에 위의 방법을 적용한다음 DVD 이미지를 usb cdrom 에 넣으니 제대로 부팅성공. 게다가 DVD 이미지이기 때문에 별도로 인터넷에 접근하지도 않는다. installer 를 통한 설치가 끝난 다음에는 network 과 root passwd 에 대한 설정을 마치고.. 재부팅하면 그걸로 성공.

 

 

아마도 당분간은 머리가 복잡해서 정리를 하지 않을듯하니 이렇게 간단한 형태로 기록을 남겨둔다. 사용한 인터넷상의 정보들은 내일 출근하면 이 글의 아래쪽에 별도로 정리할 예정.

 

=======================

FreeBSD 설치 및 기본세팅 – 한국어
http://blog.neo365.net/2678560
PXE Install (Network Installation) of FreeBSD from a Linux Box.
http://www.jzab.de/content/pxe-install-freebsd-linux
FreeBSD install over PXE(No NFS) – Need FreeBSD Machine
http://louwrentius.com/freebsd-101-unattended-install-over-pxe-http-no-nfs.html
Debian PXE install
http://louwrentius.com/automated-install-of-debian-linux-based-on-pxe-net-booting.html
TFTP – 윈디하나의 솔라나라
http://www.solanara.net/solanara/tftp
Diskless Operation with PXE – freebsd.org
https://www.freebsd.org/doc/handbook/network-diskless.html
NFS 서버설정 – Gentoo wiki / systemd
http://gentoo-en.vfose.ru/wiki/Systemd
gentoo NFS utils
https://wiki.gentoo.org/index.php?title=Nfs-utils&redirect=no
dns option setting with ddwrt
https://www.dd-wrt.com/wiki/index.php/DNSMasq_as_DHCP_server
NFS export setting howto – redhat
https://access.redhat.com/documentation/en-US/Red_Hat_Enterprise_Linux/5/html/Deployment_Guide/s1-nfs-server-config-exports.html
NFS mounts as read-only file system
https://ubuntuforums.org/showthread.php?t=1645866
FreeBSD network setting basic
http://www.cyberciti.biz/faq/freebsd-setup-default-routing-with-route-comm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