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도 더 넘은 오래전의 기억.

아주~ 아주아주.. 많이 더운 날이었다. 남부터미널역이었고 나는 김치찌게를 얻어먹으러 갔을 뿐이었다. 나는 어렸고, 그 한끼식사만으로 충분했다.(물론 ucsoft 창업 전이었지)
 
그날 나는 Tony Romas 에서 맛있는 스테이크를 생각지도 못하게 얻어먹었다. 그 이전의 나는 고기면 중국요리가 다였으면 되는 때였으며 삽겹살도 앉아서 굽는 시간이 아까워 먹지 않았을 때였다. 하루종일 할일을 많았고, 내가 가진 재능은 내가 원하던 것에 비해 다단히 작었기 때문에 나가 할 수 있는건 매일매일 뭔가를 계속 하는것 뿐이었다.
 
“너도 먹어봐야 뭔 맛인지를 알지. 그래야 나중에 다른 사람과 먹었을때 먹은척 할 수 있다”
 
내 인생의 많은 기준이 바꼈던 식사였다. 나는 먹는것의 퀄리티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으며, 이후로 10년이 넘는 시간동안 내게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그 이후로 지금의 역삼동 아트센트 지하에서 레스토랑이 망할때까지 한달에 한번 혼자서 스테이크를 먹는건 내게 중요한 일과가 되었었다.
 
또한 경험은 매우 소중하기 때문에, 시간을 허비하는 것보다는 약간 의미없는 경험일지라도 하는 것은 의미있다는 지금의 기준을 세우게된 사건이기도 했다.
 
나이먹어서 알게된 거지만 가치가 있는 사람과의 한끼 식사만으로도 사람의 많은것이 바뀔 수 있음을 알게된 경험이었으며, 나는 여전히 이러한 경험을 누군가는 할 수 있을거라 믿으며, 의미있는 사람과 하는 식사에 여전한 무게를 둔다.
 
그리고 누군가에게 보다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여전후 부족한 노력를 멈추지 않고 있다. 이건 나의 이야기 이며, 내가 되고싶은 이야기 이기도 하다.
 
여전히 감사하며, 여전히 내 목표인, 그러나 재능의 차이로 차마 따라갈 수 없는 차이에 노력을 멈추지 않는 이유가 되어주시는 분이 내 인생에 마치 낙인처럼 박혀있어, 보다 내 인생은 아직 가치있을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에 감사한다.

PM 의 ROLE

PM 이 하는 일이.. 원래 별거 없어보여도 빠지면 티가 나거든요.

디자인인데.. 그냥 Html 작업만 대충 하면 되는건지… 아니면 PSD 부터 들어가야 하는건지.. 작업자끼리 알아서 할거라고 생각하면 대단히 큰 오산이죠.

PM 의 가장 큰 가치는 교통정리입니다. 각 request 와 result 사이의 flow 를 조절하고, 이를 통해 제대로된 시간을 잡을 수 있도록 하는거…..

이로인해 비즈니스 타이밍을 늦지 않게 만드는.. 속칭 노가다 십장이죠.

아.. agile 좋아요. 그건 구성원들이 전부 일정 수준 이상의 시니어 수준이라 한명한명이 PM 급의 역량을 가지게 되면.. agile 해도 됩니다. 그래도 문서관리 및 프로젝트 모니터링은 필요하죠. 그게 보조적 역할이라해도 말입니다. (개발자의 머리수만큼 생각의 개수 및 결과물의 개수가 달라질테니깐요)

뭐.. 그런겁니다. 좋은 개발방법론… 뭐고 나발이고 다 좋아요. 하지만 그럴만한 인재들을 데려다 놓았을때, 인건비 및 재경비를 감당할 자신이 없다면, 어설픈 개살구 이론에 섣불리 현혹되어서는 안된다는 얘기입니다.

내가 생각하는 “사장의 자세”

사장이라는건.. 특별한 사람이 아니다. 그리고 특별한 취급을 받아야 하는 사람도 아니다.
 
회사라는 틀에서 역할을 맏은 사람이고, 자기 몫을 못하면 욕을먹어야 하는 그런자리일뿐.
 
다만 지고있는 risk 덕분에 high risk / high return 이 가능한것 뿐이고, 고생한 만큼 목소리를 조금 더 크게 낼 수 있는것 뿐이다. 내가 생각하는 사장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1. 월급을 마련해서 준다.
2. 회사가 잘 운영되도록 한다.
 
(끝.. 이거보다 더 있나요 혹시?)
 
 
비전제시고뭐고… 회사내 구성권들이 자기 역할을 잘 하게 만들수 있으면 그게 사장의 역할인것.
 
그 이상도.. 그 이하고 아니고… 고생한만큼 “잘 된다면” 뭔가 더 받아가면 되는거니.. 쓸데없는 자만은 금물.
 
 
하지만 그럼에도 자신감은 있는것이 좋으나 그 자신감은 “스스로” 를 향 것이어야지.. 그것으로 회사의 “동료” 를 괴롭게 한다면 역할 잘 못하고 있는거니 반성하고 낮추고 노력하는것으로 “일일우일신” 해야하는게 맞다.
 
 
===================
 
라고 썼지만 나도 잘 못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