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서를 쓰는 방법

페북에서 본 글인데….. 미친듯이 좋은 내용이라 옮겨봅니다. 일단 다른건 몰라도.. 회사는 학원이 아니죠…

================

1. 회사는 학교가 아니다. 배우러 온다고 하지 말자. (계속 학교를 다니던가)
2. 자신이 몇 달 배운 것으로 다 할 수 있다고 하지 말자. (회사에서는 몇 년째 배우고 있다)
3. 자신을 뽑으면 보석이나 오아시스를 얻는다고 하지 말자. (가능성이 있는 원석이라면 몰라도)
4. 사고치고 수습 못한 이야기를 쓰지 말자. (어쩌라는 건지)
5. 학교에서 만들어본 앱으로는 실전에 투입되기 힘들다. (그런 앱은 업데이트도 안해봤잖아?)
6. 학교에서 배운 지식으로 회사의 문제를 바로 해결할 수 없다. (학교에서도 안된다)
7. 학생중에서 컴퓨터 잘 하는 사람은 회사에 오면 널렸다.
8. 학생중에서 MS-Office 잘 다루는 사람은 회사에 오면 널렸다.
9. 학생중에서 한컴오피스 잘 루는 사람은 회사에서 별로 필요 없다. (공공기관으로 가면 몰라도)
10. 학교에서 배운 언어로 “hello world”를 출력한 기쁨은 회사에서 필요 없다.
11. 회사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을 내는 건 학교 과제에서나 하는 것이다.
12. ‘열정’ ‘책임감’ ‘노력’ ‘성실함’은 증명할 수 없고 파악하기 힘든 단어들이다. 차라리 구체적인 사례를 써라.
13. 회사를 대표할 수 있는 제품을 맡는 건 몇 사람만이 가능하다. 특히 처음 들어오면 거의 해당이 없다.
14. ‘어떤 일이든 맡겨주시면’이라고 쓰지 말자. 지원하는 분야의 일이 무엇인지는 파악해보자.
15. 회사는 해보고 싶은 업무를 하는 곳이 아니다. 정해진 일을 해야 하는 곳이다. 지원분야를 잘 파악하자.
16. 여러 군데 지원할떄는 회사명, 지원부서, 말투 등을 잘 지우거나 정리해야 티가 안난다.
17. “스텍”과 “스펙”은 다른거다..
18. 학교에서 많은 경험과 프로젝트를 하려고 오래 다녔다는데 왜 리스트업된 경험과 프로젝트가 없는거냐..
19. 재학기간이 길거나, 학점이 낮으면 그에 상응하는 다른 경력이 있어야 할텐데 없다는건..
20. 동료와 선배에게 도움이 되는게 아니라 회사에 도움이 되는걸 써야 한다.
21. 1~3개월 인턴/연수/아르바이트 경험으로 경쟁력이라 쓰지 말자. 그래서 무얼 배웠는지가 중요하다.
22. 스터디나 과제를 같이 하면서 리더십을 키우기엔 너무 짧다. 그리고 그건 회사에서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23. 이력서에 오타는 좀 내지 말자.

=============

출처 : https://www.facebook.com/totoro4/posts/10205654881487891

pharo 와 database(RDBMS) 사용

mysql 및 sqlite 는 garage 를 사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https://guillep.github.io/DBXTalk/garage/index.html

 

postgreSQL 의 경우는 v3 protocol 을 지원하는 P3 패키지가 괜찮겠네요.

https://github.com/svenvc/P3

 

garage 는 openDBX 를 통해서 oracle 도 지원할 수 있다고 합니다만.. 별도로 긍정적인 내용은 아직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v3 ptorocol 로 seaside 를 해보면 재미있는걸 만들 수 있을까.. 좀 고민은 되네요. seaside 를 사용한다면 아마도 zinc 서버를 사용할듯 싶은데…. 가능하다면 nginx 등으로 binding 을 해보고 싶기는 합니다.

mediawiki 메인터넌스 기록

이 내용은 sqlite 로 운영되던 mediawiki 의 1.20(구형버전)을 1.29 버전으로 올리면서 일어난 일에 대한 간단한 메모입니다.

  1. 내가 원래 쓰던 wiki db 는 sqlite
  2. 최근에 php 의 버전을 올림에 따라 mediawiki 의 버전을 올려야할 필요성이 생겼다
  3. mediawiki 를 올렸다. 일단 mediawiki 의 버전을 먼저 올렸으며 mediawiki 가 급한대로 동작하는걸 확인.
  4. 몇가지 자잘한 문제가 생겼는데.. 대개는 해결이 가능했으나 sqlite 의 성능문제로 한계에 다다르기 시작했다. wiki 페이지를 몇번정도 refresh 하면 db 에러가 발생.
  5. 그걸 해결하고자 하였으나 그 과정에서 sqlite db schema 가 꼬임..(오노)
  6. 몇가지 원인은 있었으나 sqlite 를 mysql 로 바꾸기로 결정. 이에 upgrade 가 끝난 기존의 mediawiki 는 mediawiki_sqlite 등으로 이름을 변경하고 mediawiki 를 mysql 버전으로 다시 신규설치
  7. mediawiki 의 기능중 하나인 dumpBackup.php / importDump.php 로 해결을 보려 했으나 완벽하게는 처리가 안됨. 페이지의 image 정보 부분을 제대로 가져오지 못함. 그리고 importDump.php 는 wiki 페이지 숫자에 비례해서 시간이 꽤 걸리니 반드시 참고할것. 3000 페이지 가량의 wiki 를 Import 할 때 걸리는 시간은 대략 3시간…..(물론 서버가 좀 구리기는…-.-)
  8. sqlite 와 mysql 버전의 해당 db table 의 schema 를 분석하고 별 이상이 없겠다 싶어서 sqlite 에서 해당되는 테이블을 추적해서 sql 형태로 dump 을 떠냄. 이렇게 sqlite 에서 dump 된 sql 은 상단 부분에 잡다한 부분이 있으니 그 부분은 손으로 걷어내 주어야함
  9. 물론 dump 뜬 sql 을 mysql db 에 넣음. 두줄정도? 에러가 발생했으나.. 그정도는 손으로 잡을 수 있음
  10. 신규 mediawiki 의 메인페이지는 importDump.php 로 복구가 되지 않음. 때문에 이전의 old wiki 에서 메인페이지는 손으로 직접 옮겨주는 센스!
  11. 몇가지 템플릿을 비롯해서 정상 동작할 수 있도록 mediawiki 의 조정을 마무리
  12. 기존에 mediawiki 를 올리면서 동작이 되지 않았던 syntexhighlight_geshi 플러그인까지 정상동작하게 작업. 이 부분은 해당 플러그인의 pygmentize 부분을 참조할것
  13. 작업이 다 끝나면 mediawki 의 index 를 다시 잡아주는 일을 잊지 말것.
  14. mediawiki 의 mysql 버전 기본설치가 끝났을때 mysql 을 백업받는걸 잊지 마세요. 그래야 작업을 실패했을 때 이후 복구가 빨라집니다.

아울러 사용했던 명령어중에 중요한 부분을 메모삼아 남겨놓습니다.

  • mysqldump -u사용자이름 -p비밀번호 mysqlDB이름 > db_backup_default.sql
  • nice -19 php maintenance/importDump.php –report –uploads < ~/덤프XML파일이름.xml
  • sqlite3 sqlite3DB이름.sqlite ‘.dump image’ > dump_image_table_fromsqlite.sql
  • php maintenance/update.php –quick
  • nice -19 php maintenance/rebuildall.php
  • php maintenance/initSiteStats.php –update